10일차 작업 내용.
1. 시스템 기획서 -> 게임 규칙 작성 (추후 변경 사항 및 추가 사항 업데이트 가능.)
- 캐릭터의 기본 스테이터스
- 캐릭터는 체력(HP)를 가지고 있다.
- 체력(HP)은 캐릭터의 가장 기본적인 스테이터스로 플레이중 가장 중요한 포지션이다.
-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과 동시에 자신의 캐릭터 체력(HP) 총량 100을 부여 받는다.
- 체력(HP)은 기본적으로 감소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 감소한다.→ 배고픔(FP)가 모두 소진시, 일정 시간 경과에 따라 체력 자동 감소가 있다.
- → 위와 같은 방식을 제외하곤 체력 수치가 감소할 경우는 없다.
- → 적(Mob)에게 피격시, 피격 데미지 수치 만큼 감소한다.
- 체력 모두 소진→ 사망하게 된 플레이어 캐릭터는 마지막 저장 위치에서 재시작 하게 된다.
- → 마지막 저장 위치의 저장 데이터에 따라 당시의 체력을 가진 채로 시작된다.
- →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모종의 이유로 체력 총량이 0/100으로 될 경우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사망을 하게 된다.
- 디버프→ 중독, 독데미지 와 같은 디버프 요소도 없다.
- → 체력(HP)이 일정 이하로 떨어져 생기는 디버프는 없다.
- 체력(HP) 수치 회복→ 필드에서 획득 가능한 소모품을 통하여 회복 가능.→ 구급상자 >> 진통제(주사) >> 진통제 >> 붕대 의 순서로 회복되는 체력(HP)의 총량의 차이가 난다. (소모품 데이터 테이블 참조.)→ 침구류 / 일기장과 같은 방식의 저장 기능을 통한 회복도 불가능하다.
- → 저장을 한 마지막 체력으로 다시 시작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 배고픔 수치(FP)의 식사와 같은 경우에는 회복이 불가능하다.
- → 구급상자, 진통제(주사), 진통제(복용), 붕대의 소모품을 사용하여 회복 한다.
- → 적과의 전투 , 배고픔 수치 등의 이유로 감소한 체력(HP)은 회복이 가능하다.
- 캐릭터는 스테미너 포인트(SP)를 가지고 있다.
- 스테미너 포인트(SP)는 캐릭터의 행동과 동작에 있어서 요구되는 스테이터스이다.
-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과 동시에 자신의 캐릭터 스테미너 포인트(SP) 총량 100을 부여 받는다.
- 스테미너 포인트(SP)는 기본적으로 감소 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서 감소한다.
- 적(Mob) 과의 전투 시 소모. (가장 많은 소모 요소로 예상)
- 전력 질주 기능 사용 시 소모.
- → 위와 같은 두가지 이외의 행동에서는 스테미너 포인트(SP)의 감소가 없다.
- → 현실에서도 사람의 체력이 무한하지 않은 경우 처럼, 플레이어의 캐릭터도 체력이 무한하지 않게 하는 일종의 브레이크 시스템과 같다.
- → 캐릭터의 막기(*방어)의 경우에도 소모되며, 막기(*방어) 자세 유지시에는 소모 X , 막기(*방어) 자세에서 피격시에만 소모된다.
- →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통해 행동과 동작을 하는 경우 일정 수치에 따라 감소.
- 스테미너 포인트(SP) 모두 소진.→ 이에 따라 스테미너 포인트(SP)의 소진에 대해 플레이어는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 →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모종의 이유로 스테미너 포인트(SP) 총량이 0/100이 된 경우 플레이어 캐릭터의 각종 행동 및 동작 사항에 제한이 걸린다.
- 디버프
- 캐릭터의 공격(*맨손, *둔기류, *총기류) 기능이 제한.
- → 캐릭터의 공격이 불가능 해지며, 회복량 50% 이상이 될때 까지 기능 사용 불가.
- 캐릭터의 막기(*방어) 기능이 제한.
- → 캐릭터의 막기(*방어)가 불가능해지며, 회복량 50% 이상이 될때 까지 기능 사용 불가.
- 캐릭터의 전력 질주 기능이 제한.→ 전력 질주 기능을 통해 스테미너 포인트(SP)를 모두 소모 할 시, 기본 이동 속도 50% 감소 라는 디버프 발동.
- → 캐릭터의 전력 질주가 불가능해지며, 회복량 50% 이상이 될때 까지 기능 사용 불가.
- → 스테미너 포인트(SP)가 일정 수치 이하로 떨어지면 생기는 디버프 사항이다.
- 스테미너 포인트(SP) 수치 회복
- 자연 회복이 가능.→ 캐릭터가 스테미너 포인트(SP)를 소모하지 않는 행동 (*기본동작, *점프, *앉기, *상호작용, *아이템 습득, *가방(인벤토리), *지도)을 할 경우에는 자연 회복.
- → 자연 회복 수치 : 1초당 10의 회복력
- → 플레이어 캐릭터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 회복이 가능하다.
- 필드에서 획득 가능한 소모품을 통하여 회복 가능.→ 도핑 주사 >> 에너지 드링크 >> 초코바 >> 사탕 의 순서로 회복되는 스테미너 포인트(SP)의 총량의 차이가 난다. (*소모품 데이터 테이블 참조)
- → 도핑 주사 , 에너지 드링크 , 초코바 , 사탕 과 같은 소모품을 사용하여 회복 한다.
- → 침구류 / 일기장과 같은 방식의 저장 기능을 통한 회복은 가능하다.
- → 캐릭터의 행동과 동작으로 인하여 감소한 스테미너 포인트(SP)는 회복이 가능하다.
- 도핑 효과→ ex) 도핑 주사 사용 ⇒ 스테미너 포인트(SP) 즉시 100회복 + 자연 회복량 50% 증가(1초당 20의 회복력)→ 각 소모품 별로 도핑에 대한 효과도 다르다.
- → 도핑 효과를 통한 전투, 도망에 대한 기능 사용의 제약을 줄일 수 있는 버프 효과 이다.
- → 소모품 사용을 통한 도핑 효과 존재.
- 캐릭터는 배고픔(FP)를 가지고 있다.
- 배고픔(FP)는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이용해 플레이 함으로써 제약 사항으로 작용하기 위한 스테이터스이다.
-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과 동시에 자신의 캐릭터 배고픔(FP) 총량 100을 부여 받는다.
- 배고픔(FP)은 기본적으로 감소하는 수치이며, 이외의 경우로는 감소하지 않는다.→ 배고픔(FP) 수치는 자연적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감소.→ 그 밖외 감소 수치 사항 존재 X
- → 자연 감소 수치 : 5분당 10의 감소량
- →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무한한 활동 시간을 가지지 못하게 하는 제약 사항.
- 배고픔(FP) 모두 소진.→ 이에 따라 배고픔(FP) 수치의 관리가 요구된다.
- → 자연 감소를 통해 총량의 수치 0/100이 된 경우 플레이어 캐릭터의 체력 수치 자연 감소 디버프가 걸린다.
- 디버프→ 플레이어의 캐릭터 체력(HP) 잔량 수치의 자연 감소가 일어난다.→ 만약, 배고픔(FP) 수치를 채우지 않은 채 모든 체력(HP)이 소진 된 경우 플레이어 캐릭터는 사망에 이르게 된다.→ 배고픔(FP) 수치가 0/100 일 경우, 저장 기능을 이용 할 수 없다.
- → 디버프는 배고픔(FP)의 회복과 동시에 해제된다.
- → 사망 시, 마지막 저장 장소에서 다시 시작.
- → 자연 감소 수치 : 5분당 5의 체력 감소량
- → 배고픔(FP) 수치가 모두 소모 되면 생기는 디버프 사항이다.
- 배고픔(FP) 수치 회복→ 필드에서 획득 가능한 소모품을 통하여 회복 가능.→ 음식 5종류 >> 식수 순서로 회복되는 배고픔(FP)의 총량의 차이가 난다. (소모품 데이터 테이블 참조.)
- → 체력(HP) , 스테미너 포인트(SP)를 회복 시켜주는 소모품을 통해서는 회복 불가.
- → 음식 5종류 , 식수 소모품을 사용 하여 회복.
- → 플레이 시간에 따라 감소한 배고픔(FP)은 회복이 가능하다.
- 침구류 / 일기장과 같은 방식의 저장 기능을 통한 회복은 불가능하다.→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배고픈 상태이기 때문에 잠에 들 수 없다.
- → 배고픔(FP) 수치가 0/100 일 경우, 저장 기능을 이용 할 수 없다.
- 캐릭터는 체력(HP)를 가지고 있다.
오늘은 게임 규칙 -> 플레이어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규칙에 대하여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플레이어가 이용하는 캐릭터가 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스테이터스 규칙으로써
체력, 스테미너포인트, 배고픔 정도의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캐릭터가 위의 수치의 조절을 통하여 플레이 하는 방향성을 조절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추가 사항 및 변경 사항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 > 프로젝트 어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포게임 제작 기획서 12일차 (1) | 2023.12.27 |
---|---|
공포게임 제작 기획서 11일차 (0) | 2023.12.25 |
공포게임 제작 기획서 9일차 (2) | 2023.12.22 |
공포게임 제작 기획서 8일차 (1) | 2023.12.21 |
공포게임 제작 기획서 7일차 (1) | 2023.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