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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프로젝트/프로젝트 어비스

공포게임 제작 기획서 9일차

by Gowon96 2023. 12. 22.

9일차 작업 내용.

 

1. 시스템 기획서 -> 게임 규칙 작성 (추후 변경 사항 및 추가 사항 업데이트 가능.)

게임 규칙 : 플레이어 캐릭터의 기본 행동 규칙

플레이어 캐릭터의 기본 행동 규칙

  • 캐릭터는 지도(Map)를 사용 할 수 있다.
    • 지도(Map) 는 키보드 (M) 으로 가능하며, 단일 입력으로 작동한다.
      • → 1회 입력시 1회 작용.
    • 플레이어는 지도(Map) 를 사용 후, ESC 키를 사용하여 게임으로 복귀 할 수 있다.
    • 지도(Map) 사용 시, 지도_M_UI 가 등장한다.
    • 지도(Map) 사용 시, 캐릭터가 팔을 움직이며 주머니에서 물품을 꺼내는 동작 모션을 취한다.
    • 지도(Map) 사용 시, 부스럭 거리는 사운드 이펙트가 함께 나온다.
    • 지도(Map) 사용 시, 캐릭터의 행동이 제한된다.
      • → 새로운 지도(Map) UI의 등장으로 인해 캐릭터의 모든 행동 제한.
      • → 이동 중 사용할 경우 그 자리에 멈춰서 지도를 펼친다.
      • → 지도(Map) 사용 중 > 이동 제한
        • 예외) 이동 중 > 지도(Map) 사용 가능 (사용 즉시 제자리에 멈춤)
      • → 지도(Map) 사용 중 > 전력 질주 불가.
        • 예외) 전력 질주 중 > 지도(Map) 사용 가능 (사용 즉시 제자리에 멈춤)
      • → 지도(Map) 사용 중 > 점프 불가
      • → 지도(Map) 사용 중 > 앉기 불가
        • 예외) 앉기 중 > 지도(Map) 사용 가능 (앉은 상태를 유지하며 사용.)

  • 캐릭터는 일반 공격(*둔기류)이 가능하다.
    • 일반 공격은 마우스 (좌클릭) 으로 가능하며, 단일 입력으로 작동한다.
      • → 1회 입력시 1회 작용.
    • 플레이어는 일반 공격(*둔기류) 시, 연속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 장착 하고 있는 무기(*둔기류) 종류에 따라 연속 공격 시, 공격 속도가 다르다.
      • → 위와 같은 사항으로, 휘두르는 속도의 차이도 있다.
    • 일반 공격(*둔기류)은 스테미너 포인트를 소모한다.
      • → 장착 하고 있는 무기(*둔기류) 종류에 따라 소모하는 스테미너 포인트가 다르다.
      • → 소모되는 스테미너 포인트는 전체량 100을 기준으로 1회당 10의 소모로 총 10회 일반 공격(*둔기류)이 가능하다.
      • → 스테미너 포인트가 모두 소모시, 캐릭터는 일반 공격(*둔기류) 기능 사용이 제한된다.
      • → 스태미너 포인트가 회복되는 시간 동안 사용이 불가능하며, 50% 이상 충전시, 다시 일반 공격(*둔기류) 기능이 활성화 된다.
    • 일반 공격(*둔기류)은 적을 맞추면, 데미지가 들어간다.
      • → 장착하고 있는 무기(*둔기류)에 따라서 들어가는 데미지가 다르다.
    • 일반 공격은 적이 회피가 가능하며, 적이 회피 시 반격이 들어 올 가능성이 있다.
    • 일반 공격은 적이 없는 상태에서 허공에 사용이 가능하다.
    • 일반 공격 시, 캐릭터가 무기를 휘두르는 모션이 나온다.
    • 일반 공격 시, 캐릭터의 숨소리(ex: 흡, 이얏) 사운드 이펙트가 나온다.
    • 키보드 (W,A,S,D) + 일반 공격 (마우스 좌클릭) 을 조합하여 움직임이 가능하다.
      • → 각 키보드와 조합 된 공격은 입력된 방향으로 캐릭터 기준 걸음 거리 1보씩 움직이며 일반 공격을 행한다.
      • → 일반 공격은 항상 캐릭터의 시점을 기준으로 공격하며, 항상 캐릭터가 보는 방향으로 일반 공격이 가해진다.
      • → 일반 공격(*둔기류) + 키보드 W ⇒ 앞으로 다가가며 공격
      • → 일반 공격(*둔기류) + 키보드 A ⇒ 좌측으로 이동하며 공격
      • → 일반 공격(*둔기류) + 키보드 S ⇒ 뒤쪽으로 후퇴하며 공격
      • → 일반 공격(*둔기류) + 키보드 D ⇒ 우측으로 이동하며 공격
    • 다른 행동 사항과 조합한 일반 공격(*둔기류).
      • → 점프 + 일반 공격 (불가능)
      • → 전력 질주 + 일반 공격 (불가능)
      • → 앉기 + 일반 공격 (불가능)
      • → 상호 작용 + 일반 공격 (불가능)
      • → 가방(인벤토리) + 일반 공격 (불가능)
      • → 지도 + 일반 공격 (불가능)
      • → 위와 같이 (불가능) 사항이 존재 하며, 정자세 공격을 제외한 부분에 대해선 (불가능) 하다.

  • 캐릭터는 일반 공격(*총기류)이 가능하다.
    • 일반 공격은 마우스 (좌클릭) 으로 가능하며, 단일 입력으로 작동한다.
      • → 1회 입력시 1회 작용.
    • 마우스 (우클릭) 으로 정조준 모드가 가능하며, 단일 입력으로 작동한다.
      • → 1회 입력시 1회 작용, 정조준 모드 유지.
      • → 1회 재 입력시 1회 작용, 정조준 모드 → 일반 공격(*총기류)으로 전환된다.
      • → 정조준 모드 사용 시, 총기의 UI가 등장하며, 가늠좌 가늠쇠를 바라보고 있는 모습으로 변환된다.
      • → 정조준 모드 사용 시, 캐릭터의 이동 속도가 절반 이하로 급격하게 감소한다.
      • → 정조준 모드 사용 시, 캐릭터의 이동으로 인한 조준선 흔들림이 최저로 감소한다.
    • 플레이어는 일반 공격 시(*총기류), 연속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 장착 하고 있는 무기(*총기류) 종류에 따라 연속 공격 시, 공격 속도가 다르다.
      • → 위와 같은 사항으로, 총을 발사하는 속도의 차이가 있다.
    • 일반 공격(*총기류)은 스테미너 포인트를 소모한다.
      • → 장착 하고 있는 무기(*총기류) 종류에 따라 소모하는 스테미너 포인트는 일정하다.
      • → 소모되는 스테미너 포인트는 전체량 100을 기준으로 1회당 05의 소모로 총 20회 일반 공격(*총기류)이 가능하다.
      • → 스테미너 포인트가 모두 소모시, 캐릭터는 일반 공격(*총기류) 기능 사용이 제한된다.
      • → 스태미너 포인트가 회복되는 시간 동안 사용이 불가능하며, 50% 이상 충전시, 다시 일반 공격(*총기류) 기능이 활성화 된다.
    • 일반 공격은 적을 맞추면, 데미지가 들어간다.
      • → 장착하고 있는 무기(*총기류)에 따라서 들어가는 데미지가 다르다.
    • 원거리에서 공격이 가능하며, 피격 지점이 작기 때문에 적의 회피 가능성이 높다.
    • 일반 공격은 적이 회피가 가능하며, 적이 회피 시 반격이 들어 올 가능성이 있다.
    • 일반 공격은 적이 없는 상태에서 허공에 사용이 가능하다.
    • 일반 공격 시, 캐릭터가 무기(*총기류)를 발사하는 모션이 나온다.
    • 일반 공격 시, 무기(*총기류)의 발사 소리(ex: 총소리) 사운드 이펙트가 나온다.
    • 키보드 (W,A,S,D) + 일반 공격 (마우스 좌클릭) 을 조합하여 움직임이 가능하다.
      • → 움직이면서 일반 공격 시, 조준점이 캐릭터의 행동 방향으로 격하게 흔들린다.
      • → 각 키보드와 조합 된 공격은 입력된 방향으로 캐릭터 기준 걸음 거리 1보씩 움직이며 일반 공격을 행한다.
      • → 일반 공격은 항상 캐릭터의 시점을 기준으로 공격하며, 항상 캐릭터가 보는 방향으로 일반 공격이 가해진다.
      • → 일반 공격 + 키보드 W ⇒ 앞으로 다가가며 공격
      • → 일반 공격 + 키보드 A ⇒ 좌측으로 이동하며 공격
      • → 일반 공격 + 키보드 S ⇒ 뒤쪽으로 후퇴하며 공격
      • → 일반 공격 + 키보드 D ⇒ 우측으로 이동하며 공격
    • 다른 행동 사항과 조합한 일반 공격(*총기류).
      • → 점프 + 일반 공격(*총기류) (가능)
      • → 전력 질주 + 일반 공격(*총기류) (가능)
      • → 앉기 + 일반 공격(*총기류) (가능)
      • → 상호 작용 + 일반 공격(*총기류) (불가능)
      • → 가방(인벤토리) + 일반 공격(*총기류) (불가능)
      • → 지도 + 일반 공격(*총기류) (불가능)
      • → 위와 같이 (불가능) 사항이 존재 하며, 둔기류와 다르게 일부분 (가능) 한 부분이 존재한다.

  • 캐릭터는 막기(방어)가 가능하다.
    • 막기(방어)는 마우스 (우클릭) 으로 사용 가능하며, (우클릭) 입력 유지시 계속 방어 자세를 취한다.
      • → 1회 입력시, 1회 작용. / 1회 입력 유지시, 1회 작용 유지.
    • 무기 미 장착 시, 막기 가능.
    • 무기(*둔기류) 장착 시, 막기 가능.
    • 무기(*총기류) 장착 시, 막기 불가능. → 조준 모드로 인한 막기(방어) 기능 변화.
    • 막기(방어)를 사용 시, 캐릭터 이동 속도는 감소하지 않고, 일반 캐릭터 걸음 걸이 속도와 동일하게 유지된다.
    • 막기(방어)는 피격 시, 스테미너 포인트를 소모한다.
      • → 캐릭터의 일반 행동 사항(점프, 전력질주, 일반 공격 등)과는 다르게 막기(방어) 자세를 취할때, 소모하는 스테미너 포인트는 없다.
      • → 단, 막기(방어) 자세에서 적(Mob)에게 피격 시, 스테미너 포인트가 소모된다.
      • → 소모되는 스테미너 포인트는 전체량 100을 기준으로 1회당 20의 소모로 총 05회 피격을 당할 수 있다.
      • → 스테미너 포인트가 모두 소모 시, 캐릭터는 막기(방어) 기능 사용이 제한된다.
      • → 스테미너 포인트가 회복되는 시간 동안 사용이 불가능하며, 50% 이상 충전시, 다시 막기(방어) 기능이 활성화 된다.
    • 막기(방어)는 적이 없는 상태에서 허공에 사용 가능하다.
    • 막기(방어) 시, 캐릭터가 양손을 교차하며 머리를 방어하는 모션이 나온다.
    • 막기(방어) 시, 특별한 사운드 이펙트는 존재 하지 않는다.
      • → 단, 막기(방어) 중 적(Mob)에게 피격 당하면, 피격 사운드 (ex: 물체가 부서지는 소리) + 캐릭터 피격 사운드 (ex : 끄억) 가 나온다.
    • 키보드 (W,A,S,D) + 막기(방어)(마우스 우클릭) 을 조합하여 움직임이 가능하다.
      • 각 키보드와 조합 된 막기(방어)는 입력된 방향으로 캐릭터 기준 걸음 거리 1보씩 움직이며 막기(방어)의 행동을 취한다.
      • → 막기(방어)는 항상 캐릭터의 시점을 기준으로 막기(방어)를하며, 항상 캐릭터가 보는 방향으로 들어오는 피격에 대한 막기(방어)가 가능하다.
      • → 막기(방어)는 시야 조정(마우스)을 통하여 여러 방향으로 가능하다.
      • → 옆에서 들어오는 피격에 대한 방어는 불가.
      • → 막기(방어) + 키보드 W ⇒ 앞으로 다가가며 방어
      • → 막기(방어) + 키보드 A ⇒ 좌측으로 이동하며 방어
      • → 막기(방어) + 키보드 S ⇒ 뒤쪽으로 후퇴하며 방어
      • → 막기(방어) + 키보드 D ⇒ 우측으로 이동하며 방어
    • 다른 행동 사항과 조합한 막기(방어).
      • → 점프 + 막기(방어) (불가능)
      • → 전력 질주 + 막기(방어) (불가능)
      • → 앉기 + 막기(방어) (가능)
      • → 상호 작용 + 막기(방어) (불가능)
      • → 가방(인벤토리) + 막기(방어) (불가능)
      • → 지도 + 막기(방어) (불가능)
      • → 위와 같이 (불가능) 사항이 존재 하며, 정자세 막기(방어)를 제외한 부분에 대해선 (불가능) 하다.

  • 캐릭터는 재장전(*총기류)이 가능하다.
    • 재장전은 키보드 R 로 가능하며, 단일 입력으로 작동한다.
    • → 1회 입력시, 1회 작용.
    • 무기(*총기류)의 현재 존재하는 장탄 수가 0/6 처럼 모두 소모한 경우에 하는 행동이며, 모두 소모하지 않아도 재장전 기능 사용 가능하다.
    • 재장전 시, 플레이어의 가방(인벤토리) 속에 존재하는 탄환류의 보유 갯수가 자동 감소한다.→ 무기(*총기류) 장탄수 2/6 (4발 장전) / 가방(인벤토리) 26/30발 (4발 감소)
    • → 무기(*총기류) 장탄수 0/6 (6발 장전) / 가방(인벤토리) 24/30발 (6발 감소)
    • 재장전의 경우 기능을 작동 시, 완료까지 3초의 시간이 소요된다.→ 무기(*총기류)의 종류와 상관없이 일정한 재장전 시간을 가지고 있다.
    • → 재장전 기능 사용중 피격시, 재장전 기능이 취소 된다.
    • 재장전은 스테미너 포인트를 소모하지 않는다.
    • 재장전 시, 캐릭터가 탄환을 재장전 하는 모션이 나온다.
    • 재장전 시, 탄환을 재장전 하는 소리(ex : 철컥철컥)의 사운드 이펙트가 나온다.
    • 키보드 (W,A,S,D) + 일반 공격 (마우스 좌클릭) 을 조합하여 움직이며, 재장전이 가능하다.→ 움직이면서 재장전 시, 캐릭터의 시야 조정(마우스 움직임)으로 주위를 살필 수 있다.→ 재장전 + 키보드 A ⇒ 좌측으로 이동하며 재장전→ 재장전 + 키보드 D ⇒ 우측으로 이동하며 재장전
    • → 재장전 + 키보드 S ⇒ 뒤쪽으로 이동하며 재장전
    • → 재장전 + 키보드 W ⇒ 앞으로 이동하며 재장전
    • → 움직이면서 재장전 시, 캐릭터의 이동 속도가 50%이하로 감소한다.
    • 다른 행동 사항과 조합한 재장전.
      • → 전력 질주 + 재장전 (불가능)
      • → 앉기 + 재장전 (가능)
      • → 점프 + 재장전 (불가능)
      • → 상호 작용 + 재장전 (불가능)
      • → 가방(인벤토리) + 재장전 (불가능)
        • 예외) 가방(인벤토리) 속에서 탄환류 우클릭 (재장전)의 경우 가능.
      • → 지도 + 재장전 (불가능)
    • → 위와 같이 (불가능) 사항이 존재 하며, 일부분 (가능) 한 부분이 존재한다.

 

오늘은 게임 규칙 -> 플레이어 캐릭터의 기본 행동 규칙의 마무리를 지어 보았습니다.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이용할때, 필요한 기본 행동 사항에 대한 규칙으로써

가능 / 불가능 한 부분에 대해서 세세하고 자세하게 기입했으며,

위와 같은 방식으로 캐릭터가 행동한다 라는 규칙을 정했습니다.

 

내일 부터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규칙에 대해서 작성 할 예정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겠지만,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나은 기획서로 거듭나게 하겠습니다.

 

 

추가 사항 및 변경 사항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