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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프로젝트/프로젝트 어비스

공포게임 제작 기획서 13일차

by Gowon96 2023. 12. 29.

13일차 작업 내용

 

1. 시스템 기획서 -> 게임 규칙 작성 (추후 변경 사항 및 추가 사항 업데이트 가능.)

게임 규칙 : IN 게임 규칙

 

  • 상호 작용
    •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통해 게임 진행을 위해 작용 하는 기능이자, 규칙이다.
    • 게임의 진행 도중, 플레이어를 방해하는 요소 혹은 아이템 습득, 캐릭터의 행동 요소에 작용하는 모든 부분에 있어서 필요한 규칙이다.
    •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많이 사용 되는 기능이다.
    • 상호 작용 기능을 사용 할 땐, 단일 부분에 대해서만 작용한다.→ 상호 작용 한번당, 한번의 상호 작용 가능
    • → 여러개를 동시에 상호 작용 불가능.
    • 상호 작용 중에는 여러가지 기능이 제한된다.
    • → 캐릭터의 행동 제한
    • 상호 작용 도중 적(Mob)의 피격시, 상호 작용의 기능이 자동 해제 되며, 적(Mob)의 공격이 더욱 우선시 된다.
    • 상호 작용이 가능한 기능은 상호 작용 UI 가 떠오르며, 기능이 활성화 된다.
    • 플레이어의 게임 진행에 있어 상황 대처 및 적절한 대응을 요구한다.

  • 아이템 습득
    •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통해 게임 진행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획득하는 규칙이다.
    • 게임 진행 도중, 필드에 존재하는 아이템의 획득이 가능하다.
    • 제작, 수리, 파괴 를 통한 아이템 획득이 가능하다.
    • 상호 작용과 비슷한 맥락의 기능으로 많은 부분이 겹친다.
    • → 작용하는 버튼 : 키보드 F 등.
    • 아이템 습득 기능을 사용 할 땐, 단일 부분에 대해서만 작용한다.→ 아이템 습득 한번당, 한개의 아이템 습득 가능ex) 붕대*5 개 아이템 → 한번에 습득 가능.
    • → 여러개의 수량으로 겹쳐 있는 아이템의 경우 한번에 습득 가능
    • → 여러개 아이템을 동시에 습득 불가능.
    • 아이템 습득 중에는 여러가지 기능이 제한된다.
    • → 캐릭터의 행동 제한
    • 아이템 습득 도중 적(Mob)의 피격시, 아이템 습득의 기능이 자동 해제 되며, 적(Mob)의 공격이 더욱 우선시 된다.
    • 아이템 습득이 가능한 기능은 상호 작용 UI 가 떠오르며, 기능이 활성화 된다.
    • 아이템의 종류는 크게 3가지 이다.
      1. 무기류→ 공격을 위한 수단 아이템이다.
      2. → 플레이어가 전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
      3. 방어구류→ 막기(방어), 생존 을 위한 수단 아이템이다.
      4. → 플레이어가 전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
      5. 소모품류→ 소모품 속에는 크게 4종류가 존재한다.→ 스테미너 포인트(SP) 회복 소모품→ 무기(*총기류)의 소모품인 탄환류(*총알)
      6. → 배고픔(FP) 포인트 회복 소모품
      7. → 체력(HP) 포인트 회복 소모품
      8. → 플레이어가 생존, 탈출, 회복, 수리, 제작, 파괴 등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
    • 처음 시작한 플레이어에게 기본 지급되는 (빵3 , 식수1 , 붕대*5)개가 전부이며, 플레이 진행을 통하여 파밍, 제작을 통하여 획득 가능하다.
    • 파밍 및 제작, 파괴를 통하여 획득한 아이템은 가방(인벤토리) 속으로 자동 저장된다.
    • 플레이어의 게임 진행에 있어 상황에 맞게 필요한 아이템 획득을 요구한다.

  • 아이템 버리기 및 합치기
    • 아이템은 버리기가 가능하다.
    • 플레이어의 가방(인벤토리)의 소지 용량이 가득 찬 경우에 해당.
    • 플레이어의 가방(인벤토리)의 소지 용량 확보를 위한 수단.
    • 플레이어가 필요 없는 모든 아이템을 스스로의 판단하에 필드로 버리기 가능.→ 결과적으로 가방(인벤토리)에 차지하고 있던 공간 칸 수 가 하나 증가한다.
    • → 가방(인벤토리) I → 가방(인벤토리) UI → 버릴 아이템 선택 → 가방(인벤토리) UI 빈 곳에 드래그 앤 드롭 → 버리기 완료.
    • 아이템의 전체 버리기 및 낱개 버리기
      1. 전체 버리기→ 가방(인벤토리) I → 가방(인벤토리) UI → 버릴 아이템 선택 → 가방(인벤토리) UI 빈 곳에 드래그 앤 드롭 → 버리기 완료.
      2. → 아이템 칸 전체를 필드로 버리는 행위.
      3. 낱개 버리기→ 가방(인벤토리) I → 가방(인벤토리) UI → 버릴 아이템 선택 → Shift + 마우스 좌클릭 → 수량 선택 UI → 버릴 수량 선택 → YES : 버리기 완료. / NO : 가방(인벤토리) UI 로 복귀.
      4. → 아이템의 소지 수량중, 낱개 별로 쪼개서 버리는 행위.
    • 아이템(*장비류), 아이템(*소모품)의 적절한 수량 조절 장려.
    • 아이템은 합치기가 가능하다.
    • 플레이어의 가방(인벤토리)의 소지 용량에 불필요하게 차지하는 아이템을 합친다.
    • 플레이어의 가방(인벤토리)의 소지 용량 확보를 위한 수단.
    • 플레이어가 아이템(소모품)의 키보드 숫자키에 장착 후, 불규칙적인 소모로 인하여 최대 소지 수량이 들쑥날쑥한 경우에 사용.→ 결과적으로 가방(인벤토리)에 차지하고 있던 공간 칸 수 가 하나 증가한다.
    • → ex : 가방(인벤토리) 붕대 2/5 , 붕대 3/5 , 붕대 1/5 → 합치기 → 붕대 5/5 , 붕대 1/5
    • → 방(인벤토리) I → 가방(인벤토리) UI → 합칠 아이템 선택 → 같은 종류 별 아이템 드래그 앤 드롭 → 합치기 완료.
    • 각 아이템 별 최대 소지 수량으로 합쳐진다.
    • 가방(인벤토리)의 최대 소지 수량의 조절 장려.

  • 소모품 사용
    • 플레이어가 게임 진행 도중 습득한 아이템(소모품)의 사용에 관한 규칙이다.
    • 습득한 아이템(소모품)은 자동을 플레이어의 가방(인벤토리)에 저장된 상태에서 사용한다.
    •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총 3개의 소모품류를 장착 가능하다.→ 단, 탄환류는 장착이 불가능하다.→ 키보드 숫자키 3번 : 소모품 1번 장착→ 키보드 숫자키 5번 : 소모품 3번 장착
    • → 키보드 숫자키 4번 : 소모품 2번 장착
    • → 키보드 숫자키 3 , 4 , 5에 장착한다.
    • → 플레이어가 빠르게 사용해야 하는 소모품류를 사용하게 해주는 편의 기능이다.
    • 사용 가능한 소모품은 가방(인벤토리) 속에 존재하며, 키보드 장착 후 사용 및 가방(인벤토리) 속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가방(인벤토리) I → 가방(인벤토리) UI → 원하는 무기류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사용.

      YES → 소모품 즉시 사용.

    • NO → 가방(인벤토리)로 복귀.

    • 마우스 우크릭을 통한 사용은 “사용하시겠습니까?” 문구의 UI 가 등장

    • → 가방(인벤토리) I → 가방(인벤토리) UI → 사용할 소모품 선택 → 장착 가능 부위에 드래그 앤 드롭으로 장착완료 → 사용.
    • 각 아이템(소모품) 별로 최대 소지 가능한 수량이 정해져 있다.→ 개당 소지 수량이 초과한 아이템(소모품)은 새로운 칸이 만들어지며, 채워진다.
    • → 결과적으로 가방(인벤토리) 소지 칸수의 감소로 이어진다.
    • → *소모품 데이터 테이블 참조.
    • 사용 완료 한 소모품은 현재 소지 재고에서 감소한다.
    • → 붕대 5/5 → 사용 후 → 붕대 4/5
    • 아이템(소모품)의 소지 수량이 모두 채워지지 않은 아이템 습득 시, 자동으로 동일 아이템(소모품)의 소지 수량이 채워진다.
    • → 가방(인벤토리) 붕대 3/5 소지 → 붕대*5개 습득 → 가방(인벤토리) 붕대 5/5 , 붕대 3/5
    • 아이템(소모품) 소지 수량 모두 소진.→ 결과적으로 가방(인벤토리) 소지 칸수의 증가로 이어진다.
    • → 가방(인벤토리) 속의 아이템(소모품)이 사용 및 버리기 기능을 통하여 수량이 모두 소진 한 경우 자동적으로 가방(인벤토리)속을 차지하던 아이템 칸이 사라진다.
    • 아이템(*탄환류) 사용에 관한 사항.→ 가방(인벤토리) 내에 소지 시.→ 플레이어가 따로 확인 절차 없이 자동 소모.→ 가방(인벤토리) 내에 미 소지 시.
    • → 무기(*총기류)의 장전 혹은 재장전 불가능.
    • → 총기류 0/6 발 장전 → 가방(인벤토리) 총알 6/6 → 가방(인벤토리) 총알 0/6 → 해당 총알 아이템 칸 자동 소멸.
    • → 장착 중인 무기(*총기류)의 장전 혹은 재장전을 통하여 수량 감소.
    • → 아이템(탄환류)의 사용의 경우, 플레이어의 가방(인벤토리) 내의 존재 유/무 에 따라서 다르다.
    • 플레이어의 게임 진행에 있어 적절한 아이템(소모품) 사용을 통하여 알맞은 대응을 요구한다.

 

오늘도 IN 게임 규칙 전투 기능에 대하여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 할 때, 사용하는 상호작용이나 아이템 획득 혹은 버리기, 파괴,

소모품의 사용 규칙에 대해서 진행해 보았습니다.

 

추후 사항 및 변경 사항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