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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프로젝트/프로젝트 어비스

공포게임 제작 기획서 14일차

by Gowon96 2023. 12. 29.

14일차 작업 내용.

 

1. 시스템 기획서 -> 게임 규칙 작성 (추후 변경 사항 및 추가 사항 업데이트 가능.)

게임 규칙 : IN 게임 규칙

 

  • 가방(인벤토리)
    • 플레이어가 게임 진행 도중 습득한 아이템의 보관에 관한 규칙이다.
    • 일반적인 종래의 게임에서 사용 되는 가방(인벤토리)과 같은 기능이다.
    • 습득 가능한 아이템(*무기류, *방어구류, *소모품류)의 보관을 하는 공간의 개념이다.
    •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총 200칸의 가방(인벤토리) 공간을 가지게 된다.→ 모든 아이템은 가방 속 공간 칸수를 차지한다.ex) 둔기류 중 야구 배트는 가로세로 공간 1*3을 차지한다.ex) 소모품류 중 식수는 가로세로 공간 1*1을 차지한다.→ *소모품류의 경우 차지하는 칸수에 묶여있는 묶음 개수가 표시된다.ex) 탄환류의 경우 : 권총 총알*6개가 최대
    • 단, 차지하는 공간의 경우 둘다 가로세로 공간 11의 공간을 차지.
    • ex) 식수의 경우 : 식수*1개가 최대
    • → 위와 같은 예시를 통하여 각 아이템의 칸수가 정해져 있으며, 적절하게 배치 할 수 있는 정리정돈이 요구된다.
    • ex) 총기류 중 권총은 가로세로 공간 2*1을 차지한다.
    • → 모든 아이템은 차지하는 칸수가 다르다. (*각 아이템별 데이터 테이블 참조.)
    • → 플레이어가 습득한 순서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가방(인벤토리)에 쌓이는 방식이다.
    • 가방(인벤토리) 속에 있는 장비(*무기류, *방어구류)를 장착이 가능하다.→ 장비의 교환과 버리기의 경우에도 가방(인벤토리) 내부에서 진행이 된다.
    • → 장비의 장착은 무조건 가방(인벤토리) 내부에서 진행이 된다.
    • 가방(인벤토리) 속에 있는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가방(인벤토리) 외부에서 사용 가능하다.
    • → 각각의 내,외부 사용 가능 여부는 (*각 아이템별 데이터 테이블 참조.)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 가방(인벤토리) 내부에서 사용 가능하다.
    • 장비류(*무기류, *방어구류)의 장착 및 소모품의 장착 후, 공간 활용.→ 그러므로 가방(인벤토리) 내부를 차지하던 아이템 별 공간이 확보되는 상태로 변한다.
    • → 플레이어는 기본 장착 장비류, 소모품류를 제외한 공간을 활용 할 수 있게된다.
    • → 각 아이템을 캐릭터에 장착을 하는 경우 해당 아이템은 장착 상태로 바뀐다.
    • 플레이어가 게임 진행에 있어서 필요한 아이템의 경우 적절하게 배치하여 바로 사용 할 수 있게 해야한다.
    • 가방(인벤토리)는 한정된 칸 수를 제공하지만, 무게의 개념에 대한 기능은 제공 하지 않는다.
    • 플레이어는 게임 진행에 있어 적절한 가방 공간 활용을 통하여 파밍 및 게임 클리어를 위한 기반을 마련을 요구한다.

  • 지도(Map)
    •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도 기능에 대한 규칙이다.
    • 처음 시작하는 플레이어의 경우 지도(Map)의 모든 구획이 안개로 덮혀 있다.→ 안개로 덮혀 있는 필드에 존재하는 특수 기능 장치에 대한 부분을 사용 할 수 없다.→ 안개로 덮혀 있는 특수 기능 장치의 위치도 파악 할 수 없다.
    • → 위와 같은 기능을 사용 하기 위해선 플레이어가 스스로 필드를 돌아다니며, 찾고 지도에 기록을 해야한다.
    • → 제작 테이블, 세이브 포인트 등과 같은 기능이 안개로 덮혀 있다.
    • → 플레이어가 안개로 덮혀 있는 지도를 들고 필드를 돌아다니면, 안개가 걷힌다.
    • 지도(Map)의 기능은 키보드 M 키를 통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키보드 ESC 키 입력을 통하여 지도(Map)_UI 에서 빠져 나올 수 있다.
    • → 키보드 M 키 입력시, 지도(Map)_UI 가 등장한다.
    • 지도(Map)의 내부 기능.→ 지도(Map)에서 자신이 현재 위치한 위치가 표시된다.→ 지도(Map)에서 플레이어가 탐사 완료한 지역의 특수 기능은 각자 기능에 맞게 아이콘으로 표시 된다.→ 마크된 위치는 지도(Map)의 부가 기능인 미니맵에 표시 된다.
    • → 플레이어가 지도(Map)속에서 자신이 가고자 하는 위치를 마크 할 수 있다.
    • → 지도(Map)에서 플레이어가 탐사 완료한 지역은 안개가 걷혀서 구조를 자세히 볼 수 있게 된다.
    • → 지도(Map)를 마우스 휠을 통하여 확대 및 축소가 가능하다.
    • 지도(Map)의 부가 기능.→ 미니맵을 통하여 플레이어의 위치 속에서 간략한 정보등을 확인이 가능하다.
    • → 처음으로 시작한 플레이어가 처음으로 지도(Map) 기능을 활성화 하면 플레이어 기준 화면 좌측 상단에 미니맵이 활성화 된다.
    • 필드 속의 특수 기능 장치.→ 발견된 특수 기능 장치들은 1회 사용 시,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지도(Map)에 위치가 표시된다.
    • → 한 번 위치가 저장된 특수 기능 장치들은 계속 위치가 표시되어, 차후 활용 시에 어려움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 → 답파를 통해 걷혀진 안개 속에 존재하는 특수 기능 장치를 사용 할 수 있다.
    • 필드를 답파 하다 보면 다음 층으로 통하는 통로 혹은 문을 발견 할 수 있다.→ 다음 층을 위한 아이템은 필드에서 획득 할 수 있다.
    • → 다음 층으로 통하는 문을 열기 위해서는 열쇠와 같은 아이템 필요하다.
    • 지도(Map)의 달성률→ ex) 지도 달성률 55% : 다음층 문 비활성화 / 지도 달성률 95% : 다음층 문 활성화→ ex) 전체 지도(Map) 달성률 100% : 미궁 답파자
    • → 지도(Map) 달성률은 지도(Map)_UI 속에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된다.
    • → 지도(Map) 달성률을 통하여 업적등과 같은 기능에도 사용 할 수 있다.
    • → 지도(Map)의 답파 혹은 활성화 달성률에 따라서 다음 층으로 향할 수 있는 기능이 활성화 될 수 있다.
    • 지도(Map)의 기능에 필요한 소모품.→ 필드에서 획득 할 수 있는 *낡은 종이 아이템을 소모한다.→ 만약, *낡은 종이 아이템이 없는 경우, 필드 답파 시에도 안개가 걷혀지지 않으며 특수 기능 장치들도 사용이 불가능하다.
    • → 이를 통하여 플레이어의 난이도 조절 혹은 난이도 모드(이지, 노말, 하드 등) 같은 기능의 구별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 *낡은 종이 아이템을 가방(인벤토리)에 소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안개가 덮힌 지역을 이동하면, 일정 구획에 따라서 *낡은 종이 아이템을 소모한다.
    • → 지도(Map)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사용 하기 위해서는 소모되는 소모품이 존재한다.
    • 플레이어는 게임 진행을 위해서 지도(Map)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필드를 답파해야할 이유와 구실을 만드며, 게임 플레이 타임에 영향을 준다.

  • 제작
    • 플레이어가 게임 진행을 위한 아이템 제작에 관한 규칙이다.
    • 하위 아이템을 상위 아이템으로 제작 하기 위한 기능이다.
    • 파밍이 쉬운 하위 아이템의 수량 조절, 파밍이 어려운 상위 아이템의 적절한 획득을 통하여 플레이에 도움을 위한 기능으로 작용한다.
    • 플레이어가 제작 가능한 아이템.→ 각 제작 아이템 별로 요구되는 아이템의 수량만 갖추면 제작 가능.→ 즉, 상위 아이템도 언제든 제작 가능하며, 요구되는 수량만 있으면 가능하다.
    • → 단계 별 상위 아이템의 락은 없다.
    • → *아이템 별 데이터 테이블 참조.
    • 제작 가능한 아이템 별로 요구되는 소모품의 종류 및 수량이 다르다.
    • → *아이템 별 데이터 테이블 참조.
    • 제작 테이블.→ 제작 테이블은 플레이어가 임의 적으로 제작 불가능.→ 필드에 고정되어 있다.
    • → 제작 테이블은 플레이어가 임의 적으로 파괴 및 이동, 설치 불가능.
    • → 제작 기능은 필드에 존재하는 특수 기능 장치인 제작 테이블에서 가능하다.
    • 제작 기능 사용.→ 각 아이템 별로 제작에 필요한 소모품 재화를 확인 할 수 있다.→ 활성화 되어 있는 아이템의 경우 클릭이 가능하다.→ 현재 제작 불가능한 물품은 어두운 색상으로 비활성화 되어 있다.→ 활성화 된 제작 버튼을 입력 시, 제작 중_UI 가 등장한다.
    • → 아이템 별 요구되는 제작 시간(*아이템 별 데이터 테이블 참조.)이 지난 후 제작이 완료 된다.
    • → 비활성화 되어 있는 아이템의 경우 클릭이 불가능하다.
    • → 색상 활성화와 더불어 제작 버튼도 활성화 되어 있다.
    • → 현재 제작 가능한 물품은 밝은 색상으로 활성화 되어 있다.
    • → 제작 테이블을 통하여 제작 테이블_UI 에 수록 되어 있는 아이템 목록을 확인한다.
    • 제작이 완료 된 아이템은 자동적으로 가방(인벤토리)에 저장이 된다.→ 가방(인벤토리)에 공간이 불충분한 경우 : 공간 부족_UI 가 등장.
    • → 가방(인벤토리)에 공간이 충분한 경우 : 바로 저장

 

오늘도 IN 게임 규칙 주요 기능에 대하여 작성을 하였습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 할 때, 주요하게 사용 될 기능에 대한 것으로

가방, 지도, 아이템 제작 기능에 관한 규칙을 명시 하였습니다.

 

추후 사항 및 변경 사항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